Q아논 음모론이 극단주의와 결합해 일종의 유사 종교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Q아논 음모론이 트럼프 퇴임 및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에도 계속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예상이다.
샌프란시스코 소재 비영리단체 에스닉 미디어 서비스(EMS)는 지난 22일 Q아논, 자생적 테러, 민주주의의 위협이라는 주제로 화상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메일리 크리지스 아메리칸 대학 양극화 극단주의 연구소 연구원, 콜린 P. 클락 소우판 센터 선임연구원, LA소재 라티노 교회 전문 연구 신학자 리카르도 코조 모레노가 참석했다.
워싱턴DC국회의사당 난동 전날인 1월 5일, 수백명의 트럼프 지지자들은 국회의사당에 모여 ‘여리고 대행진’을 벌였다. 전투에서 유대인들이 여리고 성의 주변을 돌았더니 성벽이 무너졌다는 성경의 일화를 따른 것이다. 1월 6일 난동 당일날에도 기독교 상징물들은 트럼프 깃발과 반유대주의 상징, 네오나치 상징물과 함께 나란히 등장했다.
최근 EMS에서 주최한 화상 기자회견에서 LA 이민자권리연합 선임연구원이자 신학자인 리카르도 모레노 씨는 “국회의사당 난동 현장에는 성경, 십자가, 로사리오, 설교, 무릎꿇고 기도하기가 목격됐다”며 “중요한 문제는 이러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이냐는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지지자들의 행동에는 국가주의, 백인우월주의가 작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한 Q아논(Q-Anon)이라고 불리는 음모론 추종자들도 Q 상징물과 함께 1월 6일 국회의사당에 나타났다.
뉴욕에 위치한 안보연구기관 소우판 센터 (Soufan Center)의 선임연구원이자 카네기 멜론 대학 정치학연구소 조교수인 콜린 P. 클락은 기자회견에서 “흔히 말하는 극우라고 하는 개념은 사실 매우 광범위하고 추상적”이라며 “극우란 표현은 프라우드 보이스, 오스 키퍼, 3퍼센터 등 다양한 집단을 모두 포함한다”고 말했다.
아메리칸 대학의 양극화 극단주의 연구소(PERIL)의 메일리 크리지스 프로그램 연구원은 “상당수 Q아논 추종자들은 정부기관에 사악한 소아성애자들이 숨어있으며, 폭풍의 날이 오면 이들이 모두 적발돼 처형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관해서는 실제 정부 주요 인사들이 소아성애 의혹에 휩싸인 다양한 증거들도 제시되고 있지만, 정부의 조사가 미진한 것도 사실이다.
이와 무관하게 크리지스 연구원은 기자회견에서 “폭풍의 날이 언제인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논쟁이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1월 6일 국회의사당에 모여 “선거 도둑질은 중단하라” “국회의사당을 내놓아라”라고 외치며 트럼프를 옹호했다.
최근 성행하는 Q아논 음모론과 관련해 기독교 근본주의 언론인으로 알려진 아드리안 라 프랑스는 아틀란틱 매거진 (The Atlantic magazine)에서 “Q아논은 미국에서 태어난 유사종교가 됐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리카르도 모레노도 프랑스의 의견에 공감했다. 그는 “라티노 교회를 포함해 일부 복음주의 교회에서 트럼프를 추종하고 있다”며 “트럼프가 선거에 승리해 기독교 이념을 실현할 것이라는 설교가 유행했다”고 말했다.
모레노는 일부 기독교 극단주의자들이 트럼프를 따르는 이유에 대해 “기독교 강경파들을 중점적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기독교 우익 이념을 정책에 반영한 정권은 트럼프 정권이 유일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믿음은 트럼프 임기 종료 후에도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라티노 교계를 연구하는 모레노는 “미국 및 라틴 아메리카 내 일부 복음주의적 라티노 교회는 트럼프의 선거 패배가 확실해지자 크게 분노했다”고 했다.
이번 EMS 기자회견은 트럼프 지지층이 분노한 결정적인 단초를 제공한 선거부정에 대해서는 배경과 원인을 집중 분석하지 못한 채, 자유진영을 지지하는 정치적 보수층을 트럼프 지지자이자 Q아논 맹신자로 분류하는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또한 블랙라이브스매터와 안티파 등 극좌파 단체들이 1년 내내 거듭해온 시위의 본질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다는 한계가 동시에 지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