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국토안보수사국(Homeland Security Investigations, HSI)가 앨라배마 주 모빌에서 범죄 전력이 있거나 한 번 이상 추방된 이력이 있는 불법 체류자 28명을 체포했다.
모바일 카운티 셰리프국(Mobile County Sheriff’s Office)에 따르면, 6월 3일, 도핀 아일랜드 파크웨이에서 체포된 뒤 28명의 불법 이민자들이 구금되었다. 이 불법 체류자들은 밴을 타고 이동 중이었고 교통 법규 위반으로 차량이 정지되면서 체포되었다.
조지아 및 앨라배마 지역 국토안보수사국(HSI)의 스티브 슈랑크(Steve Schrank) 특별 수사관은 이번 체포가 공공 안전 관점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수갑을 찬 이민자들의 사진이 SNS에 게시되었으며, 슈랑크는 “그 사진은 미국 전역, 그리고 우리 앨라배마 지역에서도 매일 일어나는 이민 단속의 일상적인 장면일 뿐”이라고 말했다.
건설 현장은 연방 수사기관들이 단속 타깃으로 삼는 주요 장소 중 하나라고 전하며 슈랑크는 불법 이민자를 고용한 사업체들도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며, 민사 벌금은 물론 형사 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현재 불법 고용과 관련된 많은 사건이 진행 중이며, 일부 사건은 기업에 수백만 달러의 손해를 끼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구속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슈랑크에 따르면, HSI와 FBI를 비롯한 다른 정부 기관들은 폭력 전과가 있는 불법 이민자들을 집중적으로 추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