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오후와 퇴근길 헤드라이트 운전에 지쳤다면 조금만 더 기다리면 된다. 올해 일광절약시간제(Daylight Saving Time·DST), 이른바 ‘서머타임’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2026년 서머타임은 3월 8일(일) 오전 2시에 시작된다. 이날 새벽 2시가 되면 시계를 한 시간 앞으로 돌려야 한다. 지난해에는 3월 9일에 시행됐던 것과 비교하면 하루 더 이르게 시작되는 셈이다.
현재 서머타임 일정은 2005년 제정된 에너지정책법(Energy Policy Act of 2005)에 따라 매년 3월 둘째 일요일에 시작하고 11월 첫째 일요일에 종료하도록 규정돼 있다. 3월 8일은 법적으로 가능한 가장 이른 시작일로, 2020년 이후 가장 빠른 날짜다.
올해 서머타임은 11월 1일(일)까지 유지된다. 이날 새벽 2시에 시계를 한 시간 뒤로 돌리는 ‘폴 백(fall back)’이 적용된다. 11월 1일 역시 종료가 가능한 가장 이른 날짜다.
서머타임은 일조 시간을 늘려 에너지를 절약하겠다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지만, 매년 두 차례 시계를 조정해야 하는 제도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현재 앨라배마를 포함해 최소 19개 주가 연 2회 시간 변경을 폐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다만 실제 시행을 위해서는 연방 의회의 승인이 필요하며, 의회는 아직 관련 조치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